[ 김준성 ]

1.진공도

진공관이 솔리드스테이트 소자보다 디스토션이 낮은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전자가 고체 속이 아닌 진공을 가로질러 간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진공펌프로 공기를 빼내어 거의 진공상태라 할지라도 1입방 센티미터당 100억개 가량의 기체분자가 존재합니다. 이 기체분자들은 전자의 진행을 방해해서 디스토션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진공도가 높을수록 디스토션이 낮은 진공관이 됩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초기 중국제 관들은 진공도가 낮아 디스토션이 많았고 EL156처럼 고 진공도의 관들은 낮은 디스토션을 보입니다.

2.관의 크기

캐소드에서 출발한 전자가 모두 플레이트로 가는 것은 아니고 일부는 플레이트를 벗어나 유리관에 부딛치게 되고 부딛친 전자는 여기저기 튀어서 전자의 흐름을 왜곡시킵니다. 관의 크기가 클수록 반사된 진공관이 전자의 흐름을 덜 왜곡하게 되고 디스토션은 낮아집니다. 벌룬 형태의 고전관이 디스토션이 낮은 이유는 이 때문이며 balloon>ST>GT>MT관으로갈수록 관의 사이즈가 작아지면서 디스토션이 증가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비슷한 전기적 특성을 가졌지만 MT관인 12au7/ecc82 보다 GT관인 6SN7이나 7N7이 휠씬 낮은 디스토션을 보이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관은 큰 것이 좋습니다.

3.관의 소재

소위 먹관이라고 하는 내부에 카본이 칠해진 관이 소리가 좋다 하는데, 카본을 칠한 것은 플레이트를 벗어난 전자가 반사되지 않고 흡수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카본 칠로 디스토션을 -6dB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제작단가가 올라가겠지요. 반대로 메탈관의 경우는 메탈분자가 승화되어 진공도를 낮추므로 유리관에 비해 디스토션이 높은 특성을 보입니다.

4.진동

내부구조의 미세한 진동은 전자입장에서는 지진과 같습니다. 진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더욱 견고한 구조가 필요한데 대표적인 예가 triple mica입니다. 지지대 역할을 하는 mica을 추가하여 진동을 억제하여 디스토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드를 감는 구조도 봉 두개에 감는 것 보다 프레임 형태에 감는 것이 디스토션을 더 낮출 수 있습니다. 관에 댐퍼를 끼우면 공진점이 낮아져서 높은 주파수대의 진동을 억제할 수 있어서 디스토션을 낮추는데 기여하게 됩니다.




[ 허웅 ] 2015.04.26 03:13:10
한번식 플레이터쪽에 플라스틱 격벽? 같은 것이 있는 관도 있고 없는 것도 있던데 이것 또한 디토션 때문인가요?
같은 관인데 관? 플레이터 모양에 따라 가격도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 김준성 ] 2015.04.26 10:01:53
고열에 시달리는 진공관에 플라스틱을 쓰지는 않으니 말씀하신게 마이카일 것 같습니다.
플레이트의 모양에 따라 디스토션도 달라지니까요...길어지기만해도 디스토션이 낮아집니다.
long plate라고 더 비싸게 팔리죠 ㅎㅎ
Copyright © 2001-2017 DIYMania.NET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