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도 오늘 밤에 끝이 나는군요^^
저는 일본에 와서 TV를 더 안보게 되는 것 같아 가끔씩 네이버 들어가서 확인하고 합니다~
암튼 멋진 평화 올림픽, 멋진 결과를 만들어준 선수들에게 감사한 생각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보신 분들도 꽤 있으실 것 같은데 오디오 장인으로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영상이 있어서 공유드려봅니다. 

전남 순천에 사시면서 평생을 가난하게 진공관 오디오 개발에만 전념해오신 남중광씨 부부 이야기 입니다.
비록 나이가 드셨지만 순수한 열정 만큼은 젊은이 못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상 끝에 하신 말이 기억납니다... "돈욕심 같은거 부귀영화 같은거... 아무것도 없어요. 건강하게 앞으로 잘 사는거 그거 밖에 없어요"
(20년전에 이런 기사도 있었더군요.... http://news.joins.com/article/3708879 )



다음은, 세운상가에서 50년 넘게 오디오 수리업을 해오신 이승근씨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가끔 힘들어도 고객들이 좋아하고 고마워하니까 즐거운 마음으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이런 영상이나 글을 접하고 나면, 마음이 따뜻해지면서도 동시에 가슴 한 구석에 뭔가 허전함이 남는 것 같습니다...




[ 김준성 ] 2018.02.25 23:21:11
한 우물을 파는 열정이 아름답습니다.
아쉬운 것은 서양문물에 뒤늦게 문을 연 근대사의 비극으로 우리나라엔 제대로 된 진공관 전문가는 없습니다.
사실 서구에도 그리 많이 남아있지는 않지요.
이미 50년대에 최고의 엔지니어들은 반도체 쪽으로 대거 이동해버려서
저분보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에게도  진공관은 이미 앞세대의 물건이었죠.
당연히 국내엔 변변한 이론서 하나가 없는 실정이고...
지금 세대가 진공관의 마지막 세대가 아닐까합니다.
다음 세대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다이매니아 ] 2018.02.27 01:08:01
네 그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과거 개발자/전문가(?)들이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을 소홀히 했던 것도 한 몫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기록이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되면 소위말하는 집단지성에 의해서 보완수정되고 발전될 여지를 많이 남겼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 강길현 ] 2018.02.26 23:59:26
덕분에 흥미로운 동영상 잘 봤습니다. 고달프게 보이는 인생살이를 외길로 즐겁게 살아가는 부부를 보니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이란것도 저런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 기억에 1970년대 까지 대학 전자공학 책에 진공관이 남아 있다가 어느 순간 사라진 것 같습니다. 진공관보다는 티알 소리에 더 익숙해져버린게 대부분 트랜지스터 앰프가 LP를 몰아낸 CD처럼 진공관 앰프를 대체하고 새로운 전성기를 맞았기 때문이기도 했던거 거지요. 브라운관티비와 OLED TV는 아니지만요^^ 지난번 진선아이리스 카페에서 액티브 크로스오버로 분리 개별 증폭하는 진공관 소리도 흥미로웠습니다.
암튼 가열될때까지 기다려야하고 열나고 가끔 진공관이 나가고 덩치가 크고 소리는 울림통이 필요하고 등등 을 대체하고 대출력으로 디스코택은 물론 록밴드 공연장을 흔들수 있는 대출력 앰프의 편의성이 밀어 냈다 할까요. 저도 진공관 특유의 소리와 먼지와 함께 묻어나는 냄새를  지금도 가끔 생각은 해보지만 만들 엄두는 나지 않습니다.^^
이론과 달리 소리에 대한 의견이 많이 갈리지만 취미란 자기 좋아하는 쪽으로 간다고 할까요.
따라서 요즘 말하는 소위 융합연구가 필요한게 오디오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진동학을 좀 공부했었던 제 생각에는 앰프에 하나 더한다면 최종 소리를 만들어주는 스피커에 대해서 조금더 다양한 분야의 협업이 필요하지 않을 까 생각해 봅니다. 스피커는 나름 제조사가 보증하는 특성이 있고 음색을 알수 있지만 인클로져는 용적만을 고려한 목공이 아닌 진동과 공명 진동모드와 소재 흡음 댐핑 진동학이 총동원되어서 음향학과 이론적으로나 실험적으로 잘 융합되고 네트워크와 주파수 특성 등 기본적인 조화는 물론 스피커와 실내공간과의 음향학적인 조정이 많이 필요할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이어서 그냥 덤으로 보았던 스피커 장인 영상 때문에 글이 길어 졌습니다.
[ 다이매니아 ] 2018.02.27 01:25:10
공감가는 말씀입니다^^
저는 진동학은 잘 모르지만 스피커 개발에 대한 협업이 필요하다는 말씀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요즘 매지코나 YG 처럼 일부 하이엔드 스피커 제조사들은 목재 보다는 알루미늄 등의 소재를 통해서 댐핑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한데, 단순히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목재와 알루미늄 사이에서 아직도 논란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인도 고려되어야 하는 것 같구요.... 암튼 어려운 것 같습니다^^
Copyright © 2001-2018 DIYMania.NET All right reserved.